반야심경전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달려라하니 조회 3회 작성일 2020-11-21 07:54:53 댓글 0

본문

반야심경(般若心経)원문 - 영인스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을 줄여서 반야심경 또는 심경이라고 부른다.

반야심경은 六백부 반야경의 법문을 260자로 집약하여 만든 경전인데 팔만대장경 가운데 260자밖에 안 되는 경전이지만 장경의 진리를 가장 함축성 있게 간직한 경이라는 뜻으로 심경이라고 한다.

현재 한국 불교의 거의 모든 법회의식에서 독송되고 있으며 반야부 경전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불교 경전이다.

원래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이며 그 핵심은 역시 공사상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실체가 없는 공임을 철저하게 터득함으로써 지혜를 뜻하는 반야를 얻어, 결국 정각(正覺)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전을 살펴보면 관세음보살을 통해서 반야의 인격을 보였으며 불생불멸(不生不滅)을 통해서 반야의 실상을 천명했고 보살과 부처님을 통해서 반야의 공덕을 나타내고 있다.

간추려보면 지혜의 눈으로 자기 마음속에 숨어있는 부처의 지혜광명을 개발함으로 온갖 무명번뇌의 업장과 죄악이 소멸되고 부처님의 해탈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법문인 것입니다.

그리고 반야바라밀에 대한 신앙과 발원으로 경전의 종반부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합송하는 것은 당나라 때 현장스님이 인도에서 가져온 불경으로부터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라고 한다.

참 나를 찾는 반야심경 제1회... 반야심경이란 과연 무엇인가?..

석일봉스님의 행복으로 가는 징검다리...
http://sibtv.co.kr/

반야심경 독송, 대중스님들의 장엄한 반야심경 중창.. 3회 독경

般若波羅蜜多心經, 대승불교의 꽃인 반야심경(般若心經)으로 불경중에서 천수경과 같이 가장 많이 독송하는 경(經)입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_()_

... 

#반야심경전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3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pusanarts.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